안전한 비밀번호 설정하고 기억하는 방법
안전한 비밀번호의 중요성
가끔 잊을 만 하면 대형 사이트나 금융기관이 해킹되어 고객 정보가 유출되었다는 뉴스가 나옵니다. 그 때 마다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바꾸라는 안내에 이리저리 비밀번호를 바꾸는데요. 문제는 그 때 마다 비밀번호를 바꾸다 보니 언제 어느 사이트에 어떤 비밀번호를 썼는지 기억 하기 어렵다는 것 입니다.
특히 한 곳만 패스워드가 노출 되어도 다른 모든 사이트가 위험에 노출되는 만큼, 암호는 늘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모든 곳에 다른 비밀번호를 쓰면서도 기억하기 쉬운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기억하기 쉬운 비밀번호 만들기
먼저, 나만의 규칙을 만듭니다. 대부분의 사이트에 적용 될 수 있도록, 총 길이는 8자로 하고 문자와 숫자로 구성 합니다. 문자 부분은 해당 사이트의 url이나 로고 컬러 등으로 구성 하면 모든 사이트에 다른 비밀번호를 설정 하면서도 기억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면, 나의 암호 생성 규칙이 “사이트이름 앞 두자리, 내가 정한 글자 두글자, 내 휴대폰번호 뒤 4자리” 라고 합시다. 내가 정한 글자 두글자는 ab, 휴대폰번호는 1234라고 했을때, 네이버의 비밀번호는 “naab1234″가 되고, 다음의 비밀번호는 “daab1234″가, 카카오의 비밀번호는 “kaab1234″가 될 것 입니다.
이런 식으로 하면 모든 사이트에 다른 비밀번호를 적용 하면서도 사이트 url이 바꾸지 않는 이상 해당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기억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문자나 대문자를 요구하는 사이트는 제일 첫글자를 대문자로, 제일 마지막에 @@를 붙이는 식으로 규칙을 만들어 두면 어떤 암호를 쓰더라도 기억하기 쉬울 것 입니다.